화요일, 7월 08, 2008

Blogger 워드 2007로 포스팅 하기 단! 이미지도 포함해서.

Word 2007이 출시 된지 꽤 지난 시간인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워드로 포스팅 하는 방법을 써본다.

일단 준비물이 필요 한데, 블로거에 자신의 계정과, Ftp계정이 필요 하며, 또 워드 2007이 필요 하겠죠. 오피스 2007의 인터페이스가 구리고 쓰기 힘들다고 하시긴 하지만, 그래도 Word 2007을 기초로 애기를 하는 것이기에.


 

자 준비물이 구축 되었다면, 일단 워드를 실행 시키셔서, 좌측 상단에 있는 오피스 동그라미를 클릭 하시고 새로 만들기를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새 블로그 게시물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하면, 약간 달라진 인터페이스가 보이실겁니니다.


관심 있게 봐야 할 항목은 좌측 상단에 보이시는 게시 홈페이지 기존 항목 열기 그리고 계정 관리. 이 항목들을 가지고 블로그 설정을 하거나, 혹은 원래 글을 가지고 편집 한다거나, 또는 블로그에 포스팅이 가능해 집니다.

일단 계정이 설정 되어 있지 않다면, 계정 관리 항목을 클릭해 주시면,


이런 창이 뜨게 되는데요, 저의 경우엔, 계정을 설정해놓은 상태지만, 아마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 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새로 만들기 하시면,


이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서, 자신의 블로그 공급자를 선택 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블로거에 해당하는 공급 업자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구현 되려면, Microsoft사의 Sharepoint Server군이 존재 하는데 이 서버에 포스팅 하기 위한 솔류션을 제공하면, XML이나 메타 등이 지원하는 서버도 같이 추가 하게된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추측입니다만, 원래 Sharepoint 서버가 구축된 회사는 이 기능을 벌써 사용 중이었습니다. 요즘은 데이터의 호환이 워낙 좋아진 세상을 살고 있어서. 그리고 워드가 발표될 때 XML을 위주로 한 그런 기술을 선보인다고 하면서, 데이터의 호환성을 강조 했었죠, 말 그대로! 마소의 전형적인 데이터는 다 내 꺼야 하던 독자적 방식에서, 세상이 좋아져 오픈을 외치게 되고, 그러면서 가능해진 서비스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자 그럼 블로그 공급자 선택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 가 볼까요?


자 지금 현재는 블로거를 선택 하고 다음을 클릭 해보겠습니다.


자 사용자 이름과 암호에 자신의 정보를 기입 하시고 암호 저장 하신다면, 다음 번에도 암호 입력 하실 필요 없이 되겠죠.


여기서 보듯이 자신의 블로그 이름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확인을 하시면,


이런 형태의 창이 보이실 겁니다.

자 뭐 여기까진 그런대로 아시는 내용 이실 수 있겠지만, 블로거의 경우, 텍스트 큐브에선 지원되는 이미지 제공 업자가 안보이거나, 선택마저 힘든 상황입니다.


이건 텍스트 큐브나, 혹은 티스토리등 다른 메타웹 로그등에선 볼 수 있지만,


블로거로 설정 하면, 없음이 뜹니다. 하지만 내가 누구냐, 찾고 찾고 또 찾고 해서 결국엔 알아낸 정보를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자 블로거의 설정에서, 사용자 서버로 변경 하시고, 제가 글 처음에 FTP 계정이 필요 하다고 말씀 드렸는데, ftp 계정을 제대로 써먹을 시간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바로 업로드 URL에 주소를 준비 해둔 내용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일단 FTP에 접속 하셔서, 이미지 업로드 할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시고 그 폴더 이름을 기억해 주세요. 자 그럼 예를 들면, ftp://사용자ID:비밀번호@Ftp서버 주소:포트/이미지 올릴 경로, 이런 방법으로 써주시구요, 아래 원본 URL엔 http://자신의 웹페이지주소/이미지올릴경로, 이렇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예를 들어 제가 korea.com에서 제공하는 FTP가 있다면, ftp://korea.com:21일 겁니다, 하지만 이게 웹으로 보여지기 위해선, 보통 http://korea.com/자신의계정ID가 보통 웹페이지 주소 일겁니다. 그쵸! 하지만 많은 서비스 업자들이 틀리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정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되리라 생각 합니다. 그런 다음, 게시를 누르면,


이렇게 FTP로 이미지를 전송하고, 게시작업을 마치게 됩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이미지의 폭이 넓으면, 아래 그림처럼 잘리게 됩니다.


세로는 상관 없지만, 헐 가로는. 고로 고정된 가로 사이즈를 찾아서. 고민하고 발자취를 찾아야 한다는.. ^^

댓글 1개:

익명 :

안녕하세요. 워드 2007로 블로거 포스팅이 가능했었네요.

FTP에 대해서 이해가지 않는 점이 있는데요.

제가 FTP 계정이 지원되는 곳을 모르는 것도 있지만,
그림이나 사진을 플릭커 같은 경로를 사용해서 워드 2007로 올릴 수는 없는지요.

그리고, 코리아 이외에 FTP를 지원하는 곳은 어떤 곳이 있는지 가르쳐 주실 수 없을까요?

코멘트도 아니구... 질문만 달고가서
미안한 생각만 드네요;;;